한국 러스트 사용자 그룹
rust-kr.org


행동 규칙

이 행동 규칙은 Rust 기여자의 행동 규칙/r/rust 서브레딧의 규칙을 토대로, 후자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한국어 화자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부분을 부연한 것입니다. 번역 수정을 포함한 제안은 IRC 채널 등의 공개된 장소에서 해 주세요.


아래 규칙은 한국 Rust 모임 전체에서, 어떤 권한을 가진 사람이든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규칙입니다.

  1. 우리는 성별, 성적 지향, 장애 여부, 인종, 종교를 포함한 개인적 특징과 상관 없이 누구에게나 우호적이고, 안전하며 따뜻한 환경을 만들려 하고 있습니다.
  2. 뻔하게 성적이거나 기타 우호적이고, 안전하며 따뜻한 환경을 해칠 수 있는 이름을 피해주세요.
  3. 친절하고 정중하게 행동해 주세요. 짖궃거나 무례하게 행동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사람들이 의견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과, 어느 프로그래밍 언어라도 설계 및 구현에서의 모든 선택은 장단점이 있고 큰 비용이 든다는 것을 존중해 주세요. 올바른 답이라는 건 별로 없습니다.
  5. 체계적이지 않은 비판을 최소화해 주세요. [역주 1]
  6. 우리는 누군가를 모욕하거나, 비하하거나 또는 괴롭히는 사람을 상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행동은 환영받는 행동이 아닙니다. "괴롭힘"이란 말은 시민 행동 강령의 정의를 포함합니다. 만약 어떤 행동이 괴롭히는 것인지 아닌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이 정의를 읽어 주십시오.
  7. 비슷하게 스패밍이나, 트롤링이나, 플레임이나, 상대방의 화를 돋구려 하거나 기타 다른 사람의 주의를 빼앗는 행동은 환영받지 않습니다. [역주 2]

역주:

  1. 당연히 비판을 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비판을 하려면 최소한의 짜임새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단순히 "내 마음에 안 들어서" 또는 "다른 언어도 이렇게 하니까"(4번 참고)라는 이유로 비판을 하는 것은 피합시다.
  2. 인터넷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추가 설명: 스패밍은 특정한 글을 도배하거나 주제와 완전히 동떨어진 글을 올리는 것을, 트롤링은 상대의 약을 올려서 즐거움을 얻으려 하는 것을, 플레임은 논쟁이 생산적인 방향으로 가지 못 하도록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것을 뜻합니다.

이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발견했다면 먼저 그 사람에게 이 문서를 보여 주십시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관리자에게 알려 주십시오. 만약 이 규칙에 따를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커뮤니티에 참여하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